미군 차량용 커넥터씰 섬유소재 개발


KTDI-㈜대영하이켐

섬유소재개발 원천기술 확보

美국방부 지속적 수요 기대




한국섬유개발연구원(KTDI)은 ㈜대영하이켐과 공동으로 ‘내구성이 우수한 미군 차량용 커넥터씰 섬유소재’를 개발했다.


커넥터씰(Connector Seal)이란, 전선 연결부분에서 절연체 역할을 하는 연결장치로 누전을 방지하고 전류 흐름의 효율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으며, 일반적으로 고무제품을 많이 사용하고 있다.


군용 차량의 경우 전술훈련이나 실전 시, 지형지물 등에 의해 차량이 일부 파손되는 상황에서도 차량 내부의 통신장비들은 충격을 최소화해 외부통신을 유지할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


미군 차량에 적용되는 기존제품의 경우 순수 고무로만 되어 있기 때문에 마찰로 인해 커넥터씰이 파손되거나 경화되어 장비들의 파손 문제가 빈번하게 나타났다.


이러한 문제로 커넥터씰의 손상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고무에 첨가제를 사용하고 있지만, 유연성이 요구되는 고무의 특성상 충격 감쇄에 한계가 있으며, 전술적 이동 시 파손의 정도가 심각하게 작용한다.


이번에 개발된 커넥터씰의 경우 3mm로 커팅된 파라아라미드 섬유소재와 고무를 복합해 개발한 제품으로, 미군 차량에 실증 테스트 한 결과 기존 차량의 커넥터씰 대비 내구성이 20% 이상 우수한 결과를 나타냈다.


한국섬유개발연구원은 ㈜대영하이켐과의 연구개발을 통해 내구성이 우수한 미군 차량용 커넥터씰 섬유소재개발에 대한 원천기술을 확보하게 됐으며, 본 기술에 대한 지속적인 노하우 축적을 통해 다양한 제품군으로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


또한, 이미 미군 차량에 일부 적용되고 있는 만큼 미국 국방부의 지속적인 수요가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관련사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