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P그래핀 파이버·볼파이버·부직포, 생분해 PLA 파이버 등
염색 가능한(사염 및 포염으로 염색, 이하, 가염) 폴리프로필렌 복합방적사 전문기업인 ㈜쏠텍(대표 한상훈, www.ssoltech.net )이 기능성 폴리프로필렌(PP) 파이버 개발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최근들어 가염 PP복합방적사 아이템을 채택한 수요시장 다각화 움직임에 이어 PP 기능성 파이버의 개발 및 이를 응용한 신제품개발 요청이 이어지고 있어 주목되고 있다.
신제품개발 요청 관련, 대부분의 수요기업들은 사업화 기반의 특화 아이템 개발에 맞춰져 있다.
우선, PP 그래핀(Graphene) 단섬유 파이버(3~5데니어)와 이를 채택한 PP 그래핀 방적사, 볼파이버, 부직포 개발이다.
그래핀의 차별화 특성인 항균·소취, 정전기 방지, 원적외선 방사 기능성 등을 바탕으로 다운 대체 충전재, 마스크용 원단, 마스크용 스펀본드 부직포 용도의 제품개발을 마무리 했다.
3~5데니어의 PP 그래핀 파이버 생산에 이어 상반기 중으로 1.6데니어 방적사용 파이버도 생산 계획이다.
또, 가방지와 신발지 용도의 후염 가능한 200데니어급 PP 그래핀 필라멘트 원사 개발과 함께 4~5데니어급 생분해소재인 PLA 파이버 개발을 요청받는 등 수요대응형 아이템 개발 행보가 지속되고 있다.
이 밖에 후염(가염) 가능한 PP 기능성에 항균·소취 기능성을 더한 파이버의 경우, 코로나19를 계기로 마스크용 부직포, 의류용 원사 등으로 접목하기 위한 수요업계들의 요청은 더욱 확대되고 있다.
㈜쏠텍은 그동안 후염 폴리프로필렌 파이버 생산라인 구축을 기반으로 PP 100%, PP와 울, 레이온, 코튼, 아크릴, 폴리에스터, 덴셀 등을 복합한 혼방사 등 10수에서 40수의 다양한 기능성 원사(쏠론,SSollon)를 전개해왔다.
사염 및 포염 가공조건 확립을 통한 신뢰성 기반이 안정화 단계에 진입함에 따라 원사개발 및 공급을 뛰어넘어 다양한 패브릭 및 패션의류 완제품을 동시에 선보여 PP 복합방적사의 다양한 마켓 전개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다.
특히, 사가공, 방적사, 사염 및 포염, 제직/편직, 봉제에 이르는 스트림 연관기업과의 지속적인 피드백을 통해 수요기업들이 차별화 요소 확보 및 시장전개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한편, 최근들어 항균/소취, 항바이러스, 방오, 경량/쾌적 기능성 콘셉트의 침구를 비롯한 홈인테리어, 가방·신발, 메디컬·헬스케어 등 다양한 아이템 대상의 수요·상담이 이어지고 있다.
<김진일 기자>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