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바이오 – 급변하는 기후 환경 변화에 Bio기술로 대응, 패션소재에 웰빙·친환경 가치 더해
- 윤영 이
- 6월 30일
- 4분 분량
친환경·高안전·다기능성 항균·방충제 부문 녹색기업·기술·제품 3종 인증으로 신뢰성 확보해
환경부 승인 물질 적용한 업-그레이드 BIOMASS 신제품, 섬유제품 업계 변화 수요 견인
국내 첫, 반려동물 의류용 고안전 다기능성 모기·진드기 방충 섬유 가공제도 수요 확산세


천연·친환경 섬유 항균·방충제류 제조기술 기술역량 우수기업 공인 인증
기능성 제품군·고안전성 제품군 분야 특화된 기업 이미지 더욱 공고 전략
급변하는 지구환경 및 기후변화에 따른 친환경·저탄소 대응 노력이 글로벌 마켓 전방위에 걸쳐 더욱 가속화하고 있다.
섬유패션소재 분야의 경우, 친환경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천연·친환경 소재 채택을 통한 지속 가능성 플랫폼을 확보하는 데 안간힘을 쓰고 있으며, 기후변화 및 고온·다습한 여름 시즌을 겨냥한 쾌적·기능성 가공제가 다양한 수요시장에서 전개되고 있다.
이 같은 기후변화는 라이프 스타일 전반을 뒤바꿔놓고 있으며, 쾌적·건강한 생활환경을 유지할 수 있는 섬유패션 관련 제품개발 분야에서 두드러지고 있다.
특히, 의생활을 중심으로 한 생활섬유제품의 경우, 쾌적·건강·다기능성 제품들이 다양하게 출시되고 있으나 그 성능과 효과 및 안전성 등에 있어서 다소 한계점이 있는 게 현실이다.
친환경 천연유래(BIOMASSS) 기술과 녹색기술 기반의 기능성 가공제로 섬유 보존제를 개발·공급 하고 있는 ㈜엔바이오(대표 정진영, www.nbio.kr ).
2025년도 시즌을 겨냥해 천연식물 추출물을 기반으로 친환경, 고안전성, 다기능성, 무향, 고 세탁 내구성을 동시에 만족시키는 한층 향상된 고기능성, 다기능성 방충 섬유 가공제 공급에 나섰다.
올 시즌 새롭게 전개하는 친환경 냉감제와 모기 방충제 출시를 통해 관련 제품 업계의 소비침체 돌파구를 견인한다는 계획이다.
또, ㈜엔바이오는 섬유 항균제, 냉감제, 발열제, 방충제(모기/진드기) 등 50여 종의 제품군을 대상으로 중소벤처기업부 인증 섬유 부문에서 국내 최초·유일의 녹색기술, 제품, 기업 3종 인증과 공인 평가기관의 천연 친환경 항균·방충제 부문의 기술역량 우수기업 인증을 획득했다.
이에 따라 관련 인증을 섬유제품 수요시장에 적용·확산시켜 기능성 제품군 및 고안전성 제품군 분야에서 특화된 기업 이미지를 더욱 공고히 한다는 전략이다.
특히, 환경부의 화안법 관련 살생물물질, 살생물제품, 살생물처리제품 적용의 법령 시행에 따른 선제적인 고객 니즈(Needs) 부응으로 기후변화 및 친환경 정책 대응에 밀착 대응하는 한편, 국내 기능성 섬유시장과 섬유 항균제 분야를 선도·선점하기 위한 내부 역량 강화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최근 친환경(BIOMASS), 고안전성, 다기능성, 무향, 고 세탁 내구성 및 전 제품의 고안전성 승인물질 적용으로 품질을 더욱 향상시킨 다기능성 섬유 항균·방충 섬유 가공제(보존제)와 고 친환경 섬유(FIBER, YARN)용 섬유 항균·방충 섬유 보존제를 개발·공급하고 있다.
또, 친환경(BIOMASS) 냉감(흡습냉감제/접촉냉감제) 가공제를 국내 아웃도어 및 침구업계를 대상으로 공급을 확대하고 있는 등 섬유패션업계의 차별화·기능성소재 요구에 대응하고 있다.
바이오매스 녹색기술 인증받은 고안전성 냉감제 - 2025 S/S 시즌 겨냥, 공급 확산 가속
냉감제 - 천연친환경, 고내구성, 다기능성, 고청량감, 쾌적성, 통기성, 가성비 뛰어나
고온·다습 폭염 대응 초냉감섬유(천연/화학) 개발 강화, 여름 장기화 소비자 건강생활 부응



냉감제는 천연친환경, 고안전성, 다기능성, 고청량감, 쾌적성, 발산성, 통기성이 우수한 제품으로 최근 국내 섬유제품 업계의 무더위 극복을 위한 ‘의 생활’ 건강·기능성 제품군 출시에 따라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접촉냉감 및 청량냉감의 경우, OEKO-TEX 및 공인기관 시험 외에 감성체험단을 구성해 청량냉감 체험을 연구한 결과 고객만족도가 우수해 섬유업계의 적용·상담이 활발하며, 고안전성 천연친환경 BIOMASS 제품이라는 특화성으로 제품기업 및 수요 고객에 어필하고 있다.
관련 제품들은 미국 FDA 검증과 오코텍스 검증을 완료했으며, 냉감기능에 대한 공인기관 검증 성적은 원단의 혼용률, 중량, 조직, 종류에 따라 기능성의 성능이 다소 차이가 있다.
엔바이오 냉감·항균제는 일반 냉감섬유의 단점인 낮은 친환경성과 고가격, 항균 및 냉감 기능성 불균일을 해소할 수 있는 천연친환경(BIOMASS)으로 고안전성, 다기능성, 고내구성, 가성비 우수, 편리성 등의 강점을 보유하고 있다.
특히, 자연소재인 모달+풍기인견+NBIO ICE(접촉냉감제)+진드기 기피제를 융합 가공한 고냉감 기능성 제품의 경우, 홈쇼핑 침구부문 론칭 방송 판매를 통해 완판하는 기염을 토해 까다로운 접촉냉감 기능성의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천연친환경 모기방충 섬유 가공제 - 모기와 접촉하는 다양한 제품에 적용
안정성 인증받은 물질 채택, 청량·냉감, 항균성, 소취성 등 융합도 가능해


친환경(BIOMASS) 모기 방충 섬유가공 보존제(안티버그A/B) EU 공인기관 인체시험 검증
미국 FDA 산하기관 피부 저자극 시험 인증 제품, 녹색마크 3종 인증 특허기술 매카니즘
국내 침구시장과 반려동물 의류시장의 모기·집먼지진드기 방충 다기능성 제품 수요 확산

특히, 집먼지진드기 방충 기능성 침구, 의류 제품에 대한 국내 시험법의 경우 저지법(기피), 증식법, 통과법이 있다.
진드기의 방충 기피, 접근진입 차단, 잔류서식 증식 방지, 미서식 고안전 피부보호와 알러지케어 등 집먼지진드기 방충의 과학적 효과 및 실제 기능성 구현의 경우, 국제적 검증방법인 ISO, EU, JIS, KS 기피(차단) 시험을 검증한 공인 기피(차단) 시험성적서 보유 여부는 신뢰성 확보와 직결된다.
관련 기능성 제품 홍보에 있어서 공정거래법 등 과대 홍보에 대한 법률 준수와 소비자보호에 관한 의무를 위반하지 않도록 홍보, 판매해야 한다.
알러지 마크 획득 또한 진드기 기피 검증 효과 성적서에 근거한 안전성과 유해물질 미함유, 섬유제품의 고안전성, 기능성을 모두 검증한 것인지 알러지케어 승인 내용 확인으로 섬유제품의 신뢰성을 확보할 필요가 있다.
2021년 여름부터 신규 공급을 시작한 천연친환경, 고안전성 모기(진드기) 방충 가공 보존제는 원단 가공용 제품으로 개발됐다.
생활용, 사무용, 가정용, 농업용, 축산용, 어업용, 등산용, 낚시용, 골프, 레저스포츠, 차박, 침구류 등 모기와 접촉하는 다양한 환경의 제품에 적용 가능하다
청량냉감, 항균성, 소취성의 융합도 가능하여, 땀 냄새로 모기가 인체에 접근·증가하는 것을 방지하는 효과(방충율 50% ∼95% 이상)를 기대할 수 있다.
한편, 최근 국내에서 유통 중인 다수의 해외 모기·진드기 방충 섬유 가공제가 환경부 유독물질로 지정·고시됨에 따라 바이어 및 소비자의 안전성과 환경성 장애 우려로 사용 기피 또는 수입 판매를 중단하고 있으나 엔바이오 모기·집먼지진드기 방충 섬유가공 보존제는 고안전성으로 연관 산업에 공급 중이다.
유해물질로 고시된 화학물질은 수입금지 된 바 2023년 재고의 유통, 생산, 사용 시에는 반드시 유해화학물질 표시가 필수이므로 섬유업계와 소비자의 기피로 공급을 중단하고 있다.
한편, ㈜엔바이오는 친환경(BIOMASS) 고안전성 냉감제와 모기·집먼지진드기 방충 섬유가공 보존제의 국내 수요 확산을 위해 생활용품 전반을 대상으로 다양한 마케팅을 전개하고 있다.
이 회사 정진영 CEO는 “고객의 니즈에 부응한 BIO HEALTH 원단가공용 친환경(BIOMASS) 청량냉감제와 모기방충 및 물림방지 기능성 가공제, 생활용품인 분무형 청량냉감제품 및 모기·진드기 섬유가공제의 방충 물림방지 가공 제품들이 수요시장에서 선택품목에서 필수품목으로 안착하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김진일 기자>
Коментарі