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환경보호와 인체친화형 기능성 자랑하며
‘쾌적·건강함’ 만족시키는 바이오 기반 PCM
㈜컴포텍스와 베니비치, 국내 독점생산 기반
라이선스 전개로 브랜드 마켓 진입 가속화
전 산업군에 걸쳐 ‘친환경·리사이클’이 급부상하고 있다.
특히, 이 같은 흐름은 라이프스타일 마켓 변화의 바로미터라 할 수 있는 패션산업군에서 가장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지구환경보호’와 ‘인체친화형’에 ‘쾌적·건강함’까지 만족시킬 수 있는 기능성으로 ‘웜&쿨(Warm&Cool)’ 패션마켓에서 다크호스로 떠오르고 있는 ‘퓨어템프(Pure Temp)’.
‘퓨어템프(Pure Temp)’는 ㈜컴포텍스(대표 한훈)와 베니비치(대표 최정현)가 국내 독점생산 라이선스를 확보하고 패션 브랜드 대상의 공동 마케팅을 활발하게 전개하고 있다.
퓨어템프(Pure Temp)는 ㈜크리스에프앤씨, 케이투코리아그룹(K2, 다이나핏, 아이더), 데상트, 디스커버리 등 아웃도어·스포츠 리딩그룹을 대상으로 친환경 온도조절 소재의 차별화를 어필하며, 마켓 진입을 가속화하고 있다.
티셔츠를 비롯한 가먼트 아이템과 가방, 모자 땀밴드, 신발 이너라이너와 인솔 등으로 용도분야가 확대되고 있으며, 일부 아이템의 경우, 브랜드 점주들의 호응으로 리-오더가 나타나고 있다.
‘퓨어템프(Pure Temp)’는 2007년 미국의 퓨어템프社가 100% 재생 가능한 바이오 기반의 상변화물질(PCM:Phase Change Materials)을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
2009년에는 친환경 포장&혁신상인 ‘Greener Package Awards’를 수상했으며, 2010년에는 그린박스(Green Box)제품의 혁신성과 지속가능성(비용/폐기물 감소) 부문에서 Dupont의 혁신상&최우수 환경정책을 수상했다.
2015년에는 미국 농무부(USDA) 바이오 기반 제품 라벨을 인증, 2017년에는 EUREKA 혁신상을 수상했으며, 2018년을 기점으로 친환경 PCM을 채택한 기능성 섬유원단을 본격 소개하고 있다.
‘퓨어템프(Pure Temp)’는 고체와 액체 상태를 순환, 열에너지를 흡수, 저장, 방출해 쾌적함을 유지할 수 있는 미기후(Micro Climate: 피복 착용으로 형성되며, 외부 환경과 별개로 피복과 인체 사이에 형성되는 기후)를 생성, 일정 온도를 유지시켜 준다.
또, USDA(미국 농무부)로부터 승인받은 친환경·생분해성 바이오 물질로 PCM을 설계해 OKEO-TEX 100 인증은 물론, 인체 적합성을 인증받았으며, PCM을 고정시킬 수 있는 ‘퓨어템프 컴파운드’ 전매 특허공정을 개발, 다양한 섬유소재에 코팅을 통해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코튼, 폴리에스테르를 비롯 다양한 천연 및 화섬소재의 직물, 니트(환편, 경편)는 물론 부직포(Non-woven) 등의 패브릭에 허니콤 패턴을 기본으로 마켓 수요 아이템에 최적화된 디자인 부여가 가능하다.
퓨어템프의 용도전개는 스포츠·아웃도어 운동복, 일상복, 신발, 워크웨어, 의료복, 침구류, 장갑 등 응용분야 또한 다양하다.
퓨어템프 마케팅 관계자는 “플리스, 세데니어 트리코트, 피케 니트, 인터록, 부직포 등에 퓨어템프 코팅한 소재를 재킷, 장갑, 조끼, 팬츠, 후드티에 채택하거나, 베개, 이불, 매트리스 토퍼, 매트리스 패드 커버 등으로 적용할 경우, 차별화가 가능할 것”이라고 전했다.
그는 또, “쾌적성이 요구되는 워크웨어 마켓의 경우, 플리스, 부직포, 니트소재에 채택해 재킷, 바지, 부츠, 장갑, 슈트 등에 적용하는 것과 다양한 경편 및 환편 소재를 이용한 신발용 이너 라이너와 인솔에 접목하는 등 쾌적한 온도조절 및 유지가 요구되는 아이템에 폭넓게 제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컴포텍스와 베니비치는 ‘퓨어템프(Pure Temp)’의 국내 생산 및 마케팅 독점 전개권을 기반으로 이종소재 간 융합을 통한 멀티기능성 신소재의 개발·제시와 함께, 신수요시장 개척을 위한 응용마켓 개척도 병행하고 있다.
니트 Backing 원단+ePTFE 멤브레인+PCM가공 패브릭을 융합시킨 ‘Comfotex-3.5L’를 개발해 투습·방수 기능으로 습윤·쾌적성을 극대화시키는 동시에, PCM의 열적 쾌적성을 만족시킬 수 있는 특화 기능성 아이템을 수요 마켓에 제시하고 있다.
이와 함께, 미국 퓨어템프社가 해외시장에서 성공적 마켓전개로 평가받고 있는 열에너지 저장, 실내환경의 쾌적 등의 분야를 대상으로 저온 유통(Cool Chain), 온도유지 포장/팩, 생명과학 포장재 등에 대한 국내 신시장 진입 가능성을 적극 검토하고 있다.
<김진일 기자>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