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한국섬유개발연구원(KTDI), 경북 영천에 집진필터실증센터 개원


산업현장 미세먼지·유해가스 포집·여과 집진필터 표준화·신뢰성 거점





한국섬유개발연구원(원장 호요승)은 3월 16일, 오후 2시, 영천 천문로 일원에 위치한 집진필터실증센터에서 최기문 영천시장, 경상북도 경제산업국장, 경상북도의원, 영천시의원, 유관기관장 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원식을 개최했다.


집진필터실증센터는 지난 2020년 산업부 ‘산업혁신기반구축사업’으로 선정되어 부지 6,890㎡, 건물 606㎡의 지상 3층 규모로 2023년 1월에 준공했으며, 고온 및 중·저온용 집진필터 실증테스트기 2종과 필터 분석 장비 15종 등의 설비를 구축했다.


집진필터실증센터는 국내 산업현장에서 사용되는 각종 필터 소재·부품 실증을 위한 기반을 구축하고, 필터 소재의 표준화와 신뢰성 인증 기준을 확보해 국내·외 다양한 기업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또, 각종 인증·표준과 환경규제 이슈를 선제적으로 발굴해 수요처 요구제품의 신속한 개발을 지원하고, 수요산업의 특성에 맞는 성능평가 지원을 통해 필터용 소재·부품의 사업 가속화를 유도해 대기환경 개선과 연관산업을 활성화할 수 있는 선순환을 만들어 갈 예정이다.


한국섬유개발연구원 호요승 원장은 “집진필터실증센터는 산업현장의 미세먼지와 유해가스를 여과하는 집진필터의 성능 실증으로 신뢰성 표준화 인증과 필터 소재 국산화 기술 확보를 위한 거점”이라며, “한국섬유개발연구원이 첫 번째 분원을 설립하는 만큼 국내 섬유소재 연구개발과 시험검사의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기관으로 거듭나겠다”고 밝혔다.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