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고보스·라이크라 – 탈산소화 원사 ‘HEIQ AEONIQ’의 게임 체인저 합류

휴고보스 – 2045년까지 가치사슬 전반 탄소중립·지속가능성 달성 목표로

라이크라 - HeiQ AeoniQ 원사 독점 유통업체, 다채널 신기술 폭넓게 준비



스위스 취리히에 본사를 두고 있는 HEIQ(하이큐)는 지난 2월 14일, ‘HUGO BOSS는 성과 이정표에 따라 HeiQ AeoniQ LLC에 500만 달러의 지분 참여 및 400만 달러의 추가 투자를 통한 HeiQ AeoniQ 원사 채택 경쟁에서 선두주자가 됐다’고 밝혔다.


또, ‘LYCRA Company 또한 막대한 비공개 투자를 통해 섬유 분야의 광범위한 적용을 위한 기술 개발에 전념함으로써 HeiQ AeoniQ 원사의 독점 유통업체가 됐다’고 전했다.


글로벌 프리미엄 의류 시장의 선두 기업 중 하나인 HUGO BOSS(MDAX: BOSS)는 ‘CLAIM 5’ 성장 전략의 일환으로 런던 상장 Hei Plc(LSE:HEIQ)의 자회사인 HeiQ AeoniQ LLC에 미화 5백만불 지분을 보유한 최초의 지속 가능성 연계 투자를 실행했다.


이 투자는 합의된 목표 달성에 따라 4백만 달러의 추가 약정도 예정돼 있다.


HUGO BOSS는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2030년까지 자체 책임 영역 내에서 기후 중립성을 목표로 2045년까지 전체 가치사슬 전반에 걸쳐 기후 중립성을 포함한 야심찬 지속 가능성 목표 달성을 선언했다.


HUGO BOSS는 중·장기적으로 현재 사용되는 폴리에스터와 나일론 섬유를 셀룰로오스계 HeiQ AeoniQ 섬유로 물질적으로 보완하고 대체할 수 있는 가능성에 집중하고 있다.


휴고보스의 다니엘 그리더 CEO는 “HeiQ AeoniQ에서 HeiQ와의 흥미진진한 파트너십은 전 세계적으로 선도적인 프리미엄 기술 기반 패션 플랫폼이 되기 위한 여정에서 또 다른 중요한 이정표다.

대담한 사명 선언문 ‘We Love Fashion, We Change Fashion’에 따라 HeiQ와의 이 판도를 바꾸는 협업을 통해 브랜드 제품 전반에 걸쳐 혁신과 지속 가능성을 더욱 추진할 수 있게 됐고, 이를 통해 환경과 사회 모두에 측정 가능한 영향을 미치게 됐다”고 말했다.


한편, HUGO BOSS의 지분 투자 이전에, The LYCRA Company는 이정표 기반 기술 비용 지불을 통해 HeiQ AeoniQ 원사의 독점 유통업체로 동의했으며, 심층적인 섬유 지식과 시장 채널 접근을 활용해 이 신기술을 폭넓게 준비하기로 약속했다.


라이크라 컴퍼니 CEO Julien Born은 “LYCRA Company의 지속 가능성 핵심은 고객이 편안함이나 성능을 희생하지 않으면서 환경 발자국을 줄이고, 탁월한 직물 및 의류 제품을 생산·개발할 수 있도록 부가가치 기술을 제공하는 데 있다”고 말했다.


HeiQ의 공동 설립자이자 그룹 CEO인 Carlo Centonze는 “HUGO BOSS 및 The LYCRA Company와 같은 권위 있는 회사의 재정적 약속은 HeiQ AeoniQ의 판도를 바꿀 잠재력에 대한 강력한 보증이다. 이것은 또한 현재 2억 달러의 묵시적 가치가 있는 HeiQ AeoniQ IP를 상용화할 수 있는 능력을 보여준다. HeiQ AeoniQ 원사는 폴리에스터와 나일론을 대체할 수 있는 다재다능한 소재이며, 패션 브랜드와 소매업체가 제품을 탈탄소화하고 환경 발자국을 줄이는 데 압력을 가함에 따라 기후에 대한 긍정적인 특성이 HeiQ에 매우 흥미로운 시장 기회를 제공한다”고 전했다.

HeiQ AeoniQ LLC – 올 2분기 파일럿 확장, 2024년 말까지 양산 예정

탄소중립적 ‘HeiQ AeoniQ’ 셀룰로오스 원사로 폴리에스터·나일론 섬유 대체

지속 가능한 의류제조 목표, 유성섬유 대체할 폐쇄 루프 자원순환형으로 설계

HeiQ AeoniQ LLC는 투자금의 주요 수익금을 파괴적인 기술을 확장하고 상업화하는 데 투자, 2024년 말까지 중부 유럽에 최초의 상업용 양산 공장을 건설할 예정이다.


현재 2022년 2분기로 예정된 섬유 생산을 위한 파일럿 상업화 공장을 확장하고 있다.


폴리에스터 및 나일론 섬유와 경쟁할 수 있는 잠재력을 지닌 연속 셀룰로오스 필라멘트 원사HeiQ AeoniQ(Aeon: 영원한 원형성을 위해 노력함)는 확장 가능한 독점 의류 기술을 구성해 지속 가능한 의류 제조를 실현하는 데 목표 두고 있다.


궁극적으로 유성 섬유(Oil-based fibers)를 대체할 수 있는 순환 및 폐쇄 루프 재활용을 위해 설계됐다.


HeiQ AeoniQ 원사는 성장하는 동안 대기 중 탄소를 결합하는 셀룰로오스 바이오 폴리머로 만들어진다.


HeiQ AeoniQ 얀은 1억 1100만 미터톤의 전 세계 연간 섬유 생산량의 60% 이상을 차지하는 환경 지속성 폴리에스터 및 나일론과 같은 기존의 유성 필라멘트사를 대체하도록 설계됐다.


글로벌 폴리에스터 및 나일론 섬유 시장은 향후 10년 동안 3.5% 이상의 CAGR로 미화 1,350억 달러로 추산(Statista)되며, 폴리에스터 및 나일론을 대체한 HeiQ AeoniQ 1톤당 최대 5톤의 이산화탄소를 줄일 수 있다.


기존의 폴리에스터, 나일론, 면 및 기존의 재생 셀룰로오스 제품과 비교할 때 HeiQ AeoniQ 원사의 생산은 순환형으로 설계되고 제조에 100% 재생 에너지를 사용한다.


또, 생산 요소의 99.5% 이상을 폐회로 재활용하고 독성 화학 물질을 사용하지 않으며, 공급원료로 경작지, 살충제 또는 비료를 사용하지 않는다.


HeiQ AeoniQ은 지속가능한 셀룰로오스 바이오 폴리머 기반의 필라멘트 얀으로 영구적인 리사이클성, 생분해성을 지니며, Quick Dry & Stretchable, smooth & cool, full & cozy의 특징을 갖는다.


원사의 퍼포먼스 포인트는 Yarn count: dtex 50-167, Filament count: 1-4 dtex, Tenacity: 25 to 40 cN/tex, High elongation: 12 to 20%, Low shrinkage: < 5% 등이다.


한편, 올 3분기까지 필라멘트 원사 공급 계획과 4분기까지 세일즈 샘플과 캡슐 컬렉션의 개발을 위한 충분한 원사 공급이 가능할 것으로 예고했으며, 지속 가능성 주도의 게임 체인저 브랜드 파트너 20개사와 전략적 협업을 모색하고 있다.


<김진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