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DYETEC연구원 -기업·연구소 기술지원 및 애로사항 컨설팅


‘가상공학 복합소재 시뮬레이션 기술 활용 및 세미나’ 개최




DYETEC연구원 주최, C2ES KOREA와 한국헥사곤 공동주관으로 지난 8월 29일, 전주시 전주대학교에서 한국탄소진흥원, 한국세라믹연구원, 한국화학연구원, 현대·기아자동차, 삼양사 등 47개 기업 및 연구소가 참여한 가운데 ‘섬유복합구조체 가상공학플랫폼 구축 가상공학 복합소재 시뮬레이션 기술 활용 및 세미나’를 개최했다.

기업지원 복합소재 시뮬레이션 기술활용 세미나는 기존의 CAE 전산해석 및 CAD 모델링 사용자뿐 아니라, 자동차, UAM, PAV 및 항공분야에 관심이 있는 기업의 기술지원 및 애로사항에 대한 컨설팅 등을 진행했다.

C2ES KOREA 및 한국헥사곤은 DIGIMAT(복합재료 물성 모델링 및 섬유 구조해석 S/W), Moldex3D(복합재료, 사출-구조 연계해석 S/W) 등 솔루션에 대한 기술지원 및 엔지니어링 컨설팅, 교육 서비스 분야 등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전문기업으로 이번 세미나에서 많은 솔루션 전문가들과 세미나를 진행했다.

자동차 경량화를 위해 현대·기아자동차뿐 아니라, 탄소복합재를 응용하는 한국탄소산업진흥원, 한국카본과 공주대학교, 금오공과대학교 등 산·학·연 기술지원 및 컨설팅과 기존 솔루션을 사용하는 유저들 간 활발한 정보교류의 장이 마련됐다.

관계자들은 가상공학 시뮬레이션 기술을 이용해 자동차경량화, 탄소복합소재 등 시제품 생산 및 가공에서 비용과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품목들을 가상검증 소프트웨어를 활용, 기존의 공정·설계부터 시제품을 생산하고, 가공하는 단계를 시뮬레이션을 통해 제작시간, 비용 등을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다고 밝혔다.

가상공학 시뮬레이션 기술은 가상의 공간에 소재 또는 제품을 3D 모델링해 외부 하중 조건 및 환경 조건을 설정한 후에 소재 또는 제품의 물성을 예측하는 기술이다.

다이텍연구원은 2019년 대구·경북에서 유일한 4대 소재전문기관(한국재료연구원, 한국화학연구원, 한국세라믹기술원, 다이텍연구원)으로 기업 연구개발지원과 성능, 제품 시험을 지원하고 있다.

특히, 다이텍연구원 섬유가상공학센터의 경우, ‘가상공학플랫폼 구축’ 사업을 통한 16개의 CAE 소프트웨어(구조, 성형, 복합재, 필터, 유동)를 구축했으며, 소재 전공자와 기계공학 전공자의 협업으로 융복합 기술을 통한 CAE 기술지원 및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대구·경북의 대표 연구기관으로 CAE 관련 36개의 협력사, 70건 이상의 기업지원, 8건 이상의 교육을 진행을 진행한 가운데, 이를 통해 관련 기업의 기술력과 경쟁력을 강화하는 지역 기업 간 협력체계를 구축했다.

다이텍연구원 섬유가상공학연구센터(단장 심지현)는 “이번 전주에서 진행한 복합소재 시뮬레이션 기술활용 세미나를 계기로 현장 중심적인 애로기술 컨설팅 및 유저 간 기술교류회 등 상생 발전을 더욱 공고히 하고, 기업과의 상호 신뢰와 협력을 바탕으로 동반성장 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며, 시뮬레이션을 통한 성능 및 품질 예측으로 산업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다이텍연구원은 국내 탄소 산업 관련 소재‧부품‧제품 분야의 디지털전환을 위한 기반 조성 및 인프라 구축을 위한 ‘탄소복합체 가상공학센터 구축’, 가상공학 플랫폼 활용 제품군(탄소 소재/제품, 안전보호, 복합소재 등) 시뮬레이션 DB구축, 시험인증, 실증평가, 개발을 위한 전용장비 구축으로 가상공학 기반 소재‧제품‧검증과 전주기적 Total Soltion을 제공하며, 지역 산학연기관들과 협동 개발 프로세스를 활용한 新고부가가치형 시장 창출 및 기업의 애로기술해결 및 제품개발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탄소복합구조체 물성 예측 모델 연구 및 Energy saving이 가능한 양산성 맞춤 소재 설계 방안을 구축, 가상공학 시스템을 적용해, 공정DB구축 시간/비용 절감 데이터 신뢰도를 향상, 오프라인 구축 S/W를 활용한 온라인 플랫폼에서 발생되는 다양한 수요에 즉시 대응하는 등 기업의 애로기술해결 및 제품개발을 지원해 소재부품기업의 애로기술/컨설팅을 지원하고 있다.

DYETEC연구원은 오프라인뿐 아니라, 온라인으로도 기술지원 및 컨설팅을 제공받을 수 있도록, 가상검증 온라인 플랫폼(Virtual Engineering Textile Platform, 이하 VEPOTEX)을 운영하고 있다.

VEPOTEX는 복합소재, 필터소재, 안전보호복 등 다양한 소재의 DB(Database)을 열람할 수 있으며, 그밖에도 30명 이상의 다양한 전문가들로부터 기술지원 및 컨설팅을 온라인으로 실시간 제공받을 수 있는 플랫폼이다.


コメント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