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MI, 고속·고밀도 지능형 무인시스템 기반 환편기 개발·추진

48게이지, 60rpm, 240kg 권취, 무인이송 로봇 시스템 구축 목표




한국섬유기계융합연구원(KOTMI, 원장 성하경)은 산업통상자원부 ‘기계산업 핵심기술개발 지원사업’을 통해 ‘고속 고밀도 지능형 무인시스템 기반 환편기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삼에스기계㈜를 주관기관으로 케이앤엘 정보시스템, 부건니트, 창우섬유, 한국섬유개발연구원 등이 참여하는 고속고밀도 지능형 무인시스템 기반 환편기 개발사업은 기존 20rpm으로 생산하던 48gauge(게이지) 고밀도 환편기 시스템을 60rpm, 240kg 권취 및 무인 이송 로봇을 이용한 환편 시스템을 목표로 추진되고 있다.


환편기를 통해 생산되는 니트소재는 주로 스포츠웨어, 이너웨어, 아웃웨어, 비의류용 섬유 등으로 최종 수요마켓이 확장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최근들어서는 요가복, 레깅스 등 원마일 데일리 웨어를 중심으로 환편니트 소재의 수요가 급증하는 등 하이게이지 니트 아이템의 최종 마켓 프리즘이 확대 흐름을 맞고 있다.


현재, 국내 편물(니트)소재 생산량은 세계 7위 수준으로 국내 환편기 제조업체는 단 2곳뿐이다.


이번 연구개발의 핵심 기술은 ▷고속 편직이 가능하도록 주요 구동부(메인 프레임, 실린더, 편침) 등의 최적설계 및 Ansys(구조해석) 개발, ▷온라인 주문자 생산 시스템을 이용한 실시간 주문자 생산시스템, ▷환편기 구동 상태 및 부품 상태를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한 모니터링 시스템, ▷고중량 편물 권취물 무인 이송이 가능한 AGV 로봇시스템 개발이다.


이번 연구개발사업 추진을 통해 기술개발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될 경우, 편직기 제조 선진국인 독일, 일본과의 경쟁에서 시장점유율을 상당부분 회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한편, 2022년까지 개발될 48gauge, 60rpm 수준의 고속 환편 시스템은 이미 본 사업의 수요기업으로 참여하고 있는 창우섬유가 35억 원 상당의 개발설비 도입분에 대해 계약을 완료했으며, 앞으로 국내 시장뿐만 아니라 해외 시장도 적극 개척할 예정이다.


<김>


관련사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