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ktdi, ‘PIS 2023’에서 신규도입 장비·혁신 R&D 신제품 홍보


현대화섬, 벽진바이오텍 등 지역섬유기업 4개사 마케팅 지원

신규 구축한 ‘집진필터실증센터’, ‘작전환경적용실증센터’ 소개


한국섬유개발연구원(원장 호요승)은 8월 23일부터 25일까지 서울 COEX에서 개최되는 ‘프리뷰 인 서울(Preview in SEOUL, PIS)’ 대한민국 섬유교역전에 지역 강소기업 4개社와 공동으로 참가했다.

전시분야는 ktdi에서 올해 신규 구축한 집진필터실증센터(영천 분원)와 작전환경적용실증센터(대구 본원)에 대한 소개와 함께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는 친환경 및 산업융합 소재/제품을 전시했다.



집진필터실증센터관



작전환경적용실증센터관



친환경 제품관



산업융합 제품관


집진필터실증센터관에서는 집진필터, 백필터, 수처리 필터 등 필터 관련 제품을 전시했으며, 작전환경적용실증센터관에는 화학보호복, 소방복, 방탄패드, 헬멧 등 보호복과 국방섬유 관련 제품들을 선보였다.

특히, 최근 구축된 국내 유일의 이동식 화염마네킨은 소방복과 같은 난연 기능 의복의 성능에 따른 인체 부위별 화상 정도를 확인할 수 있어 기능성과 신뢰성 기반의 화염에 안전한 소재개발에 도움을 주고 있다.

친환경제품관에는 친환경 생분해 제품과 리사이클 PET와 같은 폐자원을 재활용한 제품을 전시했으며, 산업융합제품관에는 산업용, 메디컬, 스마트 섬유 관련 제품을 선보였다.

이번 전시회에 연구원과 공동으로 참가한 섬유기업은 ▲ Bio-mass 기반의 코팅소재를 전문으로 하는 텍스코프㈜, ▲ 바이오융합기술로 세계 초일류 섬유후가공 전문업체인 벽진BIO텍, ▲ 산업용, 생활용 PVC 코팅사 직물, 나일론, 폴리에스터 아웃도어 원단 전문 생산업체인 ㈜대웅에프엔티, ▲ 스포츠, 아웃도어, 레저, 기능성용 등 화섬 직물을 생산하는 섬유 원단 제조업체로 매년 200가지 이상의 신제품을 개발하는 ㈜현대화섬이다.

한국섬유개발연구원 호요승 원장은 “PID에 이어 PIS에서도 지역 섬유업체와 공동부스를 구성해 참가기업의 마케팅 활동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고자 했으며, 최근 연구원에 구축한 집진필터실증센터와 작전환경적용실증센터의 차별화된 장비를 많은 기업이 활용해 신제품 개발을 촉진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