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젠텍스, 플렉시블 히팅 텍스타일 개발

고내구성 도전 프린트 공법 적용

20% 이상 신축 가능

소·중·대 면적의 생활용 발열체

수요마켓 선도 계획




독창적 디자인을 반영한 홈인테리어, 퀼트용 등 코튼패브릭 전문기업 ㈜젠텍스(대표 이종선,www.zentex.co.kr)이 고내구성 도전 페이스트 프린트 공법을 적용시켜 20% 이상 신축이 가능한 대면적 플렉시블 히팅 텍스타일을 개발했다.


㈜젠텍스가 개발에 성공한 플렉스블 히팅 텍스타일은 고내구성 발열페이스트(CNT, GRAPHENE)와 신축성이 향상된 전극 은(Ag) 페이스트를 생활용섬유 원단 위에 직접인쇄공법을 통해 개발됐다.


이 제품은 20% 이상 신축이 가능한 친환경 고효율의 대면적 플렉시블 히팅 텍스타일로 소·중면적(30㎠, 50㎠이하)의 액세서리, 무릎담요 제품과 대면적(100㎠이상)의 매트리스 커버 제품을 개발, 향후 사업화 및 생활용 발열체 시장을 선도해나간다는 계획이다.


특히, 개발 아이템은 신축성과 단절에 따른 화재로부터 안전하고, 전자파 차폐·원적외선 방출 성능을 갖은 제품으로 섬유+IT융합형 마켓을 겨냥한 수요마켓을 전개할 예정이다.


그동안 대면적 플렉시블 히팅 텍스타일 개발을 위해 ▶저저항 발열/전극 페이스트 개발 ▶20% 신축 복원 시 저항변화율 10% 이하인 Ag 페이스트 개발, ▶150℃ 30분 이하 열처리 시 면저항 50 mΩ/□), ▶ 섬유 위 스크린인쇄공정을 적용한 1m×1m 크기의 면상발열체 제작 ▶ 형태 안정성 및 내구성이 우수한 신축니트 기재 개발 ▶ 평활도가 우수한 고신축 경스판 직물 기재 개발 ▶ 히팅 텍스타일 직물 전처리 기술 및 염가공·절연 코팅 가공기술 개발 ▶ 소·중·대면적 히팅 텍스타일 제품 디자인 설계 및 시제품 제작 과정을 거쳤으며, 상용화 제품개발을 통한 시장 진입을 서두르고 있다.


특히, 기존 페이스트 대비 20% 신장 시 저항 변화가 10% 이하인 전극용 은(Ag) 페이스트와 저저항 카본 페이스트(15Ω/□)를 개발해 인쇄공정을 통한 고효율의 면상발열체를 개발했다.


또, 표면인쇄를 위한 안티-필링과 평활도가 우수한 신축니트 편성 프로세스 개발, 표면 인쇄성을 위한 고밀도 게이지 편성조직 설계, 이종 섬유 간 수축률 차이를 고려한 형태안정성이 뛰어난 편성 기술을 확보했다.


이와 함께, 형태안정성이 우수한 경스판 직물 설계 및 시제품 개발과 직접인쇄를 위한 표면 평활도 증진 가공기술을 개발했다.


소·중·대면적 히팅 텍스타일 직·편물에 대한 전처리·염가공기술 개발을 구현하고, 히팅 텍스타일의 재현성 확보와 가공 양산화를 위한 공정을 설계하는 한편, 절연 및 내구성 향상을 위한 코팅 기술도 병행 개발했다.


또한, 소·중·대면적의 최종 완제품 디자인을 설계하고, 배터리 디바이스 디자인과 전원 연결 시스템, 온도조절 시스템, 전자제품 관련 인·허가와 KC 인증을 통한 비즈니스 마케팅 환경을 구축했다.


한편, ㈜젠텍스는 대면적 Roll to Roll 생산방식 적용으로 가격경쟁력 우위를 달성하는 한편, IT소재 홈패션 트렌드에 맞는 제품 개발과 발열체 인쇄 가능 기재 스펙 확보 및 양산 공정을 립, 퍼블릭 생활 아이템 발열기재 옵션 확보 등 축적된 노하우를 통한 기능성, 천연 융복합 소재 콜라보 제품 홍보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지게 됐다.


이에 따라, 유연성 및 신축성을 필요로 하는 웨어러블 디바이스, 스트레치성 생활용 제품, 의료 재활 분야 등의 다양한 사업의 시제품/양산제품의 출시를 통해 히팅텍스타일 시장을 선도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젠텍스의 주호동 부사장은 “휴대용 보조배터리를 이용한 소면적 발열체 기반의 휴대용 담요 제품을 우선적으로 마켓에 공급할 예정이며, 시제품제작 및 수요업계의 납품 요청에 적극 대응하는 한편, 단계적으로 마케팅 활성화를 계획하고 있다”고 밝혔다.


 도전 페이스트 프린트 공법 : 스크린인쇄는 스크린판 위에 있는 페이스트를 스퀴지로 밀어내어 기판 위에 정확히 전이시키는 인쇄방식으로 기판 및 스크린의 위치 결정과 스퀴지에 의한 페이스트 충진과 판분리, 전이를 인쇄기로 제어해 패턴을 형성하는 기술이다.


관련사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