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ECO융합섬유연구원 - 수 인더테크, 상수도관 보수용 CIPP 라이너 튜브 개발


▶CIPP 보수 공법을 적용한 상수도관 단면 예시

ECO융합섬유연구원(원장 김남영)은 산업용 섬유 라미네이팅 전문 업체인 수 인더테크(대표 김성훈)와 중기부 디딤돌 창업과제를 1년여 동안 수행하면서 상수도관 보수용 CIPP 라이너 튜브를 개발했다.


현장 경화관 CIPP(Cured-In-Place-Pipe)는 열경화성수지로 함침시킨 라이너 튜브를 상수도관에 넣고 열을 가해 현장에서 경화시키는 공법이다.


그동안 국내 상수도 보수용으로 사용된 현장경화관은 대부분 해외 수입 제품을 사용하고 있었으며, 독자적인 연구개발이 미미한 실정이었다.


또한, 기존의 현장경화관은 유연성 문제와 튜브 접합부의 안정성 미흡으로 내부의 수압을 이기지 못하고 누수 되는 문제가 있었다.


연구개발을 통해 개발된 현장 경화관은 튜브 접합부에 시스코어 열융착 복합필름을 사용해 유연성과 접합부 안정성을 높였다.


개발 제품의 성능을 테스트해 본 결과, 현장경화관 개발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인 접합부 인장강도, 내수압 등의 지표에서 높은 수치를 보였다.


수 인더테크의 김성훈 대표는 “이번에 개발된 비 굴착 상수도관 보수용 CIPP 라이너 튜브의 개발은 노후 상수도 개선 사업에서 국내 기업의 경쟁력 향상과 내수 활성화 및 지역개발 공사 확대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김진일 기자>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