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스마트팩토리의 아이콘, ㈜포원시스템

AI시스템과 로봇 융합

제조업 공정혁신과

자동화의 파트너로 무한변신


㈜포원시스템(대표 권오대, www.fourone.co.kr )이 자동화 시스템과 산업용 로봇을 기반으로 스마트 팩토리(Smart Factory)의 강자로 주목받고 있다.


포원시스템은 섬유염색을 비롯 플라스틱, 페인트, 화장품, 화학 등 다양한 산업분야를 대상으로 정량제어 및 로봇 응용기술의 대외 경쟁력을 확보하고 제조혁신의 아이콘으로 떠오르고 있다.


정보화와 생산자동화, 생산공정 솔루션 통합화와 관련 오랜 노하우를 바탕으로 섬유염색가공 공정의 분말/ 액상 원재료 정량제어 기술과 컬러 예측/분석 및 관리기술, 생산공정 통합 모니터링 기술은 물론 산업용 로봇 응용기술을 융합한 응용기술 개발에 이르기까지 제조업 공정혁신과 자동화의 비즈니스 파트너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포원시스템이 공급하고 있는 주요 시스템은 다음과 같다.


우선, ▶에너지/ 공정 모니터링 시스템의 경우, 제조 현장에 필요한 에너지(용수, 스팀/전기 등)의 년/월/일별 사용량 조회와 ERP/MES와 연동해 생산 및 관리는 물론, 가동 중인 다양한 생산장비의 가동상태를 실시간 모니터링이 가능하다.


▶디지털 트윈 모니터링 시스템은 실제 시스템(생산장비, 자동화 기계, 전체공정)을 디지털 환경에 재현한 것으로 시스템 내 기본적 정보 및 작동현황, 공정 진행현황, 에너지 사용량 등을 3D 모니터 화면을 통해 실제 가동과 동일하게 제어/관리하는 시스템이다.


▶협동 및 산업용 로봇 시스템의 경우, 섬유산업을 비롯 이송, 적재, 탈착, 용접, 조립, 위험물 취급 등 다양한 산업분야의 제조공정을 대상으로 적용, 수요 맞춤형으로 설계/제작해 공정 자동화와 작업환경 개선이 가능하다.


이 밖에 ▶자동 물류창고 관리시스템, ▶분말재료 자동계량 및 이송 시스템, ▶분말염료 자동계량 시스템, ▶염료 반자동 계량 시스템, ▶염료 자동용해 및 현장이송 시스템, ▶염료 이송 로봇 시스템, ▶조제 자동계량 및 현장이송 시스템, ▶소다/망초 자동공급 시스템, ▶날염용 호료 자동계량 시스템, ▶날염용 색호 제조 시스템, ▶샘플용 무인 자동 염색 시스템, ▶컴퓨터 컬러매칭 시스템, ▶샘플 자동검색 및 보관 시스템, ▶샘플염색기 등을 공급하고 있다.


이 회사 권오대 대표는 “섬유산업을 통해 축적된 오랜 노하우를 다양한 산업분야로 확대하고 있으며, 제조현장에서의 상상을 현실로 실현시키는 첨단 시스템 공급 전문기업을 지향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또, “포원은 제조산업에 대한 이해도를 바탕으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접목을 통해 AI기반 시스템과 로봇이 제조혁신을 이끌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포원시스템은 한국섬유기계융합연구원(KOTMI)와 한국로봇융합연구원 등을 주축으로 추진하고 있는 공정로봇을 활용한 섬유제조공정의 로봇 공급과 표준 공정모델 실증화 사업에 공급기업으로 참여하고 있다.


<김진일 기자>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