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건백, 친환경 생분해 리사이클 섬유제품 ‘에코스타 CiCLO Bio-D Fibers’ 전개


㈜건백, 친환경 생분해 리사이클 섬유제품 ‘에코스타 CiCLO Bio-D Fibers’ 전개

미국 美 IAM社 CiCLOⓇ 기술 적용, 국내 최초 출시, 생분해성 검증테스트 통과






국내 대표 친환경 리사이클 폴리에스터 섬유소재 기업인 ㈜건백(대표 박경택, www.keonbaek.co.kr )은 폐페트병을 재활용한 리사이클 영역을 뛰어넘어 토양매립 시 환경에 유해한 폐기물을 전혀 남기지 않는 생분해성 리사이클 섬유제품을 생산할 수 있게 됐다.


건백은 국제적으로 공신력 있는 미국 Intrinsic Advanced Materials, LLC(IAM)사의 특허받은 CiCLOⓇ 기술을 적용해 자체생산한 생분해성 섬유제품이 생분해성 검증 테스트를 최종 통과했으며, 2023년 1월 국내 최초로 CiCLOⓇ 기술의 공식 제조 파트너사가 됐다.


이를 통해 기존 리사이클 섬유에 합성섬유(Synthetic fiber)의 최대 약점이었던 생분해성을 부여함에 따라 기술적으로 진정한 의미의 친환경 리사이클 섬유의 생산이 가능하게 됐다.


또한, 기존 폴리에스터 섬유의 생분해 속도를 급격히 향상시킴에 따라 환경적으로도 생태계 보호와 지속가능성에 기여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했다.


CiCLOⓇ 기술은 합성섬유인 폴리에스터나 나일론이 양모(Wool)과 같은 천연섬유와 비슷한 수준으로 생분해가 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세계적으로 인정받은 첨단기술이다.


이러한 신기술을 통해 생분해 과정이 빨라지게 되면 결과적으로 매립지 내의 플라스틱 쓰레기의 양이 줄어들게 되고, 해양과 토양에서의 미세 플라스틱(섬유)로 인한 오염 또한 감소시킬 수 있게 된다.


CiCLOⓇ 기술을 사용한 폴리에스터의 생분해 실험은 Intertek 과 Bereau Veritas 등과 같은 다수의 세계적인 시험/검사기관들이 미국 재료시험협회(American Society for Testing and Materials, ASTM)의 시험규격조건으로 해양, 하수, 매립지와 같은 조건의 모의 환경 속에서 수년간 진행됐다.


그 결과 일반 폴리에스터 섬유는 거의 분해되지 않은 것에 비해 CiCLOⓇ 기술을 적용한 폴리에스터는 단기간에 생분해가 진행됐음이 과학적으로 확인했다.


CiCLOⓇ Bio-D 섬유는 제품의 보관실험에서도 1년 동안 일반적인 창고보관 상태에서 제품의 강도와 신도 등과 같은 기본 물성들의 변화가 일반 폴리에스터 섬유와 비교해 차이가 없었다.


CiCLOⓇ 기술은 생분해를 유도하는 첨가제 성분을 폴리에스터 섬유를 생산할 때 초기의 용융방사공정에 투입함에 따라 영구적으로 혼입 상태가 유지가 된다.


이렇게 투입된 CiCLOⓇ 첨가제는 섬유 분자구조 내에서 생분해 지점을 형성했다가 일반 천연섬유(양모, 면등)처럼 일정한 생분해 환경이 조성되면 자연환경에 존재하는 미생물의 먹이 역할을 해 활발히 생분해되도록 하는 기술이다.


CiCLOⓇ Bio-D 섬유는 기존 PET 섬유와 비교해 대동소이한 물성과 품질을 가져 기존의 PET 섬유가 사용되고 있는 용도에 동일하게 사용 가능하다.


또한, 일반 천연섬유제품과 같이 제조과정이나 사용, 관리, 보관할 때에는 물성이 그대로 유지되다가 하수, 해양, 또는 매립지 등의 조건과 비슷한 환경에서 수분과 미생물의 결합이 일정기간 유지되면 생분해 과정이 진행된다.


안전성에 대해서도 CiCLOⓇ 기술에 사용된 모든 물질은 유럽 Oeko-Tex의 ECO PASSPORT 인증을 받았고, REACH 조건에도 모두 부합한다.


CiCLOⓇ 기술은 미국 실리콘밸리의 스타트업 기업인 Intrinsic Textiles Group과 북미 최대규모의 방적회사인 Parkdale Inc.의 합작회사(JV)인 Intrinsic Advanced Materials, LLC에서 개발되어 2020년부터 상용화를 통해 의류에서부터 침구류까지 다양한 브랜드에서 채택하고 있다.


현재, 미국의 Target, Macy’s, Madewell, Free People 등 다양한 쇼핑몰에서 CiCLOⓇ 기술을 적용한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다.


㈜건백 박경택 대표는 “이번에 IAM사로부터 건백의 기술력을 인정을 받아 미세플라스틱과 관련된 해양과 토양의 오염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파트너사로 함께하게 되어 무척 기쁘다”고 밝혔다.


박 대표는 “CiCLOⓇ 기술은 다수의 국제공인 시험검사기관들로부터 엄격한 검증은 물론, 생산되는 모든 제품은 매 생산 시 미국 본사의 Lab에서 생분해성 테스트 후 각각 인증서를 발행하며, 제품의 생산이력까지 철저하게 관리하는 등 차별화된 서비스를 공급해 고객사들이 ecostar CiCLOⓇ Bio-D Fibers를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또, “생분해성 리사이클 섬유제품 생산·공급을 통한 부가가치 창출 및 지역경제 발전 기여는 물론, 환경적으로도 지속가능한 지구환경 보호에 일조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진일 기자>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