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서원테크, 폐 PET 친환경 리사이클 차별화 복합사 공급 볼륨 확대


연간 2만5천톤 리사이클 양산라인 통합증설, 라이오셀 원사 개발 추진 중

미래 친환경 소재개발에 방점, 글로벌 첨단 섬유소재기업으로 도약 가시화





국내 섬유패션 스트림의 지속성장 동력원 확보는 원사를 중심으로 한 업-스트림 분야에서의 안정된 차별화 신제품개발 및 공급이 관건이다.


최근, 글로벌 불확실성 확산 및 국내 대기업 원사메이커의 스트림 내 역할 위축 가속화로 말미암아 그 파장은 미들-다운 스트림으로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섬유패션산업을 선순환으로 이끌 밸류-체인의 근간이 흔들리고 있다는 지적이다.


이런 가운데, 폐 PET병 친환경 리사이클 차별화 원사 전문기업인 ㈜서원테크(대표 민기훈, www.globalswt.com )의 행보에 귀추가 주목받고 있다.


㈜서원테크는 지난 2014년 글로벌 친환경 가속화 흐름을 정조준, 폐 PET 리사이클 차별화 복합사 연구·개발 전문기업으로 출범한 이후 리사이클 원사 양산라인 증설 및 라이오셀 원사 개발 추진 등 미래 친환경 소재개발에 방점을 둔 공격경영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지속적인 공정혁신과 신기술개발을 바탕으로 2019년에는 경산지식산업지구에 연간 1만톤 이상의 친환경 리사이클 복합사를 생산하는 1공장을 구축한 데 이어, 지난 2022년 7월에는 국내 중소기업으로는 유일하게 연간 2만5천톤 이상의 폐 PET 리사이클 원사 방사라인을 통합 증설·구축한 2공장을 건립, 본격적인 가동에 들어갔다.


‘DUPLON’을 대표 브랜드로 2가지 이상의 이종소재를 연신, 열처리, 혼섬 등의 차별화 공정기술을 채택해 개발·생산하고 있는 친환경 리사이클 복합사에는 24건의 특허기술과 16건의 상표권이 녹아 있다.


글로벌 트렌드에 대응해 제시하고 있는 수요 맞춤형 차별화 복합사는 천연섬유(Cotton, Linnen, Wool 등)와 같은 우수한 감성 기반의 신축성과 기능성을 갖는 제품으로 직물 및 니트 소재로 생산되어 자라(Zara), 망고(Mango), 에이치앤엠(H&M) 등 글로벌 SPA 브랜드에 공급되고 있다.


서원테크의 폐 PET 리사이클 원사는 전량 국내에서 발생하는 폐 PET병 플레이크(플라스틱)를 기초 원료로 채택하는 공정혁신을 통해 생산함으로써 친환경 대응은 물론, 원가절감으로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는 든든한 버팀목이 되고 있다.


또, 최근에는 차세대 친환경 섬유로 이목이 집중되고 있는 라이오셀(Lyocell) 소재개발을 위해 3공장에 파이럿 라인을 구축, 2024년까지 양산화를 목표로 하는 등 친환경 섬유소재 전문기업으로 보폭을 넓혀나가고 있다.


현재, 정부의 연구개발사업과 연계 추진하고 있으며, 습식방사용 시스템을 도입, 이형단면 구조의 라이오셀 섬유를 생산해 메디컬 의료용을 비롯 고부가가치 신수요 마켓을 공략한다는 전략이다.


라이오셀 섬유는 생산공정에서 오염물질을 발생하지 않고 폐기 시 생분해되는 친환경소재로 신공정 기술 접목을 통해 기존의 레이온(Rayon) 시장을 대체할 차세대 블루칩 소재로 자리매김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서원테크는 설립 후 친환경 키워드의 제조공정 구축과 생산제품 공정 전주기에 걸친 ESG 기업경영 환경 구축을 통해 글로벌 친환경 첨단 섬유소재기업으로 도약을 가시화하고 있다.


특히, GRS, Oeko-Tex, BLUESIGN 등 글로벌 친환경 표준에 일찌감치 대응해온 행보로 국내는 물론, 해외 수요시장으로부터 주력 아이템의 대외 신뢰성 확보는 물론, 기업의 지속성장 가능성과 토대를 공고히 하는 마중물 역할을 하고 있다.


한편, 서원테크가 친환경 폐 PET 리사이클 원사를 기반으로 출시하고 있는 신축성·기능성·친환경 원사를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RETRON’ 원사는 의류용 및 인테리어 소재의 원사로 POY 80/36,72, 125/36,72, 250/48, FDY 50/24,36, 75/36,72, DTY 75/36,72, 150/48, 300/96 등 100% 리사이클 원료 기반의 SD·FD을 공급한다.


▶또, ‘DKR’ 원사는 폐PET병 리사이클 친환경 신축성 복합사로 남성용·여성용 정장 및 자켓, 드레스, 스커트 등의 용도로 적합하며, 뛰어난 신축성 및 탄성력과 드레이프성, 볼륨감을 자랑한다.

사종은 125/72, 135/72, 180/60, 200/72 등 40~100% 리사이클 원료 함량의 SD를 공급한다.

이 밖에 ‘DUPLON’을 친환경 리사이클 기반의 감성, 기능성, 신축성 복합사 대표 브랜드로 제시하며, 어패럴군에서 SWHS, DWY, SWSS, HELIX, SWT, CRU, TSY 제품을 비롯 캐주얼 스포츠군으로 CROSTAR 제품 등을 지속적으로 전개하고 있다.


㈜서원테크는 오는 3월 2일부터 4일까지 대구 엑스코(EXCO)에서 개최되는 ‘2023대구국제섬유박람회(PID)’에 참가해 ‘지속가능한 친환경 리사이클 섬유소재 특화기업’의 정체성을 섬유패션 스트림 수요기업들에게 확고히 각인시킨다는 계획이다.


<김진일 기자>


bottom of page